3월 20일 방송 3개사와 신한은행, 농협 등의 금융권까지 동시에 피해를 입은 사이버테러가 발생했습니다.

현재까지는 북한의 사이버테러 쪽으로 보고 있고 지난 몇 년간 선진국들은 사이버 보안에 대해 관심을 가지고 국가 차원으로 성장시키는 사업인데 비해 그동안 미흡했던 국가정책이 이런 사건들로 인해 국내 보안의 실태가 드러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.

 

국내 컴퓨터/인터넷 보급률이 세계 최고 수준임에도 정부나 개인의 보안 수준은 아직 미흡하고 무료백신 하나로 "이정도면 충분하다"는 인식을 갖고있지 않나싶습니다. 게다가 지난 몇 년 전부터 문제로 지적되오던 ActiveX의 위험성을 알고 있음에도 지나치게 IE에 의존적인 국내 인터넷 환경과 금융 사이트를 비롯한 여러 사이트들은 ActiveX를 설치 안하면 이용하지 못한다는 식으로 설치를 유도하니 이에 대해 잘 모르는 사용자들은 그저 '예' 버튼만 누르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사태가 발생한건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.

 

기사들은 하루가 지난 21일 현재 사이버테러에 대한 기사 몇 가지를 추려봤습니다.

 

문화일보 - CIA 맞먹는 北정찰총국 해킹부대…‘맘 먹은대로 뚫는다’

데일리시큐 - [3/20 방송·금융 해킹] Red Alert팀 “볼륨 부트 레코드까지 손상”

데일리시큐 - [3/20 방송·금융 해킹] Red Alert팀 “APT 공격…2차 피해 우려”

YTN - 방송사 전산 장애...해커가 보는 공격법은? [박찬암, 해커 출신 보안전문가]

보안뉴스 - [3.20 전산망 사이버테러] APC 서버? 악성코드 유포경로 논란

보안뉴스 - [3.20 전산망 사이버테러] 안랩, ‘업데이트 서버’ 아닌 내부망 ‘APC’ 악용

 

뉴데일리 - 충격! 北사이버 테러가 안철수 V3 이용?

 

마지막 링크는 그냥 짤막한 소설이 기사로 올라왔길래 링크해봤습니다 = )



+ KISA 보호나라에서 무료 전용백신을 배포 중입니다.

링크 : http://pwnbit.kr/4







+ Recent posts

티스토리 툴바